안녕하세요 이작까야입니다. 오늘은 물류관리사 합격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제가 첫번째로 취득한 자격증이자 가장 애증이 가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겠네요 ㅎㅎ

대학교 2학년 때 취득을 했으니 벌써 10년전이네요.

제 전공 자격증이긴 하지만 , 군대 갔다오고 복학하고 준비를 한 거라 거의 전공 지식은

없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물류관리사는 앞서 포스팅했던 무역영어 1급에 비해 공부하기가 조금 수월합니다.

 

 

무역영어 1급 독학 합격후기 / 누구든지 가능한 공부방법 대공개

안녕하세요 이작까야입니다. 오늘은 무역영어 1급 합격 방법을 공개할까 합니다. 앞서 산업안전기사, 소방관리자 3급 후기를 공개했는데요, 갑자기 왠 생뚱맞게 무역영어 1급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충분히 그러..

yizaggaya.tistory.com

그러나 물류관리사는 법규과목이 있어 조금 힘겨울 수는 있습니다. 법 내용은 무조건 암기거든요. 왕도가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자격증 시험은 전략적으로 준비한다면 합격을 못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효율적으로 차근차근 공부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구요, 본격적인 후기 시작하겠습니다 !

 

공부기간 : 5개월 / 물류관리론 : 67.5점 / 화물운송론: 87.5점 / 국제물류론 : 82.5점 / 보관하역론 : 87.5점

물류관련법규: 60점 / 응시횟수:2회

TIP 1. 한 권 짜리 묶음집보다 과목별 교재를 구입해라!

 

후기마다 한 권 짜리 교재를 사도 된다, 기출만 풀어라 등등 많은 이야기들이 있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견해에 불과합니다. 저 역시도 제가 하는 얘기가 주관적일 수도 있지요. 

전공자이신 분들은 한 권 짜리 교재 구입해서 2주 공부해도 합격에 크게 지장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권 짜리 교재는 요점만 간추려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보니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알아가기에는 조금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한 권 짜리 교재

그래서 각 과목별로 한 권씩 총 5권짜리 교재를 구입하셔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용이 디테일하게 잘 나와 있어 공부하기 딱 좋거든요. 

저는 EBS 교재를 샀어요. EBS라는 공신력이 있는 곳에서 출판된 교재나 보니까 아무래도 

신뢰도가 갔거든요. 또 유료이긴 하지만 인터넷 강의도 있으니 독학으로 부족하신 분들은

인강도 좋으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

 

 

TIP 2.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에서 고득점을 노려라! 법규는 과락만 면하라!

 

저의 산업안전기사, 무역영어 1급 후기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자격증 시험은 합격선만 넘기면

됩니다.  100점 맞았다고 자격증 10개 나오지 않습니다 ㅎㅎㅎ 커트라인만 통과하면 합격이에요.

각 과목 쭉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국제물류론은 깊이가 조금 있는 과목이고 보관하역론은 

계산 문제가 있어 얼핏 보면 어려워 보입니다.  그리고 물류관련법규는 보기만 해도 머리아프죠 ㅎㅎ

그에 반해서 물류관리론은 물류 입문, 개론의 느낌이고 화물운송론이 이해하기도 쉽고 전반적인 

어려움도 없는 무난한 과목입니다. 이 두 과목에서 고득점을 받도록 하세요 !!

정작 저는 물류관리론에서 그리 높은 점수를 얻지 못했습니다(상부 점수란 참조) 나중에 보니

실수를 한 게 많았지 문제 자체에 어려움은 크게 없었습니다.

국제물류론은 전공자가 아니면 조금 난해하실 수 있는데 처음엔 교재를 정독하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인강을 수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관하역론은 계산하는 내용이 있고 실제로 시험에서도 3~5문제는 꼭 출제됩니다. 제가 시험쳤을 때도

5문제나 나왔어요 ㅎㅎ 계산문제만 아니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물류관련법규는 다 보지 마시고 기출문제를 분석하신 후 가장 자주 출제되는 파트 3~4개를 선별하여

그 위주로 보세요. 어차피 법규 내용을 다 암기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법규 파트는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기보다 과락을 면한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효율적으로 준비하실 수 있어요!

저는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유통산업발전법,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3개를 위주로

암기했어요. 그리고 법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이도 한 번씩 체크를 해주셔야 할거에요!

법제처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관련 법을 검색하시면 되니까 어려움이 없을거에요.

잘 모르겠거나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그럼 제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정리하자면 2강 2중 1약의 형태로 구분해서 공부를 하였는데요, 물류관리론과 화물운송론은 70점이상,

국제물류론과 보관하역론은 60점이상, 그리고 물류관련법규는 40점 이상으로 생각하고 준비를 하신다면

문제 없을거에요!

TIP 3. 기출문제 풀 때 시간체크 필수로 하라! 의외로 시간 내에 마킹 못하는 사람이 많다

이건 제가 시험장에서 보았던 경험담인데요 , 의외로 정해진 시간 안에 마킹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비전공자이신분들은 좀 빠듯할 수도 있는데요 , 저도 실제로 시험 준비하면서 시간관리 잘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서 기출문제 풀 때는 시간 정해놓고 풀었어요~

특히나 계산문제가 있는데 여기서 시간을 잡아먹는 경우가 은근히 있으니까 계산 빨리 푸는 연습 하세요!

문제 다 풀고 검토까지 하는 습관까지 들이시면 아주 좋습니다 ^^

공부기간이 생각보다 조금 길었는데요 , 군 제대 복학하고 학교 생활 적응하면서 동아리 활동하면서

짬내서 공부하느라 조금 길었습니다. 그리고 여름방학 때 집중있게 공부했죠. 

그리고 하나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시험은 1년에 한 번 있는 시험입니다. 떨어지면 1년 더 기다려야 해요 ㅠ 그러니 공부하실 때 집중있게 바짝 하시는 게 좋겠죠??

오늘도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물류관리사 자격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