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리포산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감자

 

 

알파 리포산은 유황을 함유하고 있는 지방산입니다. 수용성이기도 하고 지용성이기도 하여 다양한 방면에서 항산화제의 역할을 해 줍니다. 그리하여 한 때 알파 리포산 음식으로 일컬어진 브로콜리와 감자가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기도 하였는데요, 알파리포산의 효능과 알파리포산의 부작용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 알파 리포산 효능

Ι 강력한 해독효과

알파 리포산은 우리 몸 안에서 중금속 등의 유해요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해독 기능이 있습니다. 흔히들 글루타티온이 강력한 해독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 알파 리포산 또한 해독 기능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알파 리포산 글루타티온을 같이 섭취하면 해독 기능은 그 배가 된다고 합니다. 

 

알파리포산과 글루타치온은 둘 다 우리 몸 안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물질인데, 요즘은 각종 가공식품이나 오염된 공기나 환경 등이 의해 몸 안에 유입되는 중금속 등의 독소가 이전보다 훨씬 많아져 몸 안의 장기들이 이전보다 훨씬 혹사당했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래서 알파리포산이 가지고 있는 해독 기능의 중요성이 오늘 훨씬 부각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Ι 당뇨개선

알파 리포산은 신체 세포를 인슐린에 더욱 민감하게 만듦으로써 인슐린 저항성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우리 몸이 충분한 인슐린은 만들어 내더라도 세포에서 그것을 흡수하지 못하는 것인데, 이것을 해결하면 당뇨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당뇨가 있는 사람들이 알파 리포산을 많이 섭취하고 처방제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Ι 체중감량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알파 리포산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고 합니다. 2004년 서울아산병원 연구팀이 알파리포산이 AMPK 분비를 감소시켜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촉진해 체중감소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밝혔습니다. 

잉여로 남은 에너지가 쌓이지 않고 열로 전환하는 역할을 알파리포산이 해주어 살이 찔 이유가 없도록 한다는 것이 그 원리인데요, 체중감량을 목표로 알파 리포산을 섭취한다면 좀 더 많이 섭취를 하여야 하는데, 리포조말 형태의 알파리포산을 섭취하면 일반형태 제품들보다 최고 20배까지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그리 많이 먹지 않아도 됩니다.

 

Ι 두뇌건강 개선

알파 리포산은 뇌에 작용하는 항산화제로서, 알츠하이머, 기억력 개선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Ι 높은 흡수율

알파 리포산에는 R Lipoic Acid와 S Lipoic Acid 두 종류가 있습니다. R Lipoic Acid는 우리 몸이 생산하는 그대로의 천연물질이고 S 형태는 인위적으로 합성한 물질인데요, R Lipoic Acid가 가격이 더 비싸지만 우리 몸이 생산하는 형태 그대로의 천연물질이기 대문에 몸에 흡수가 훨씬 잘 됩니다. 흡수율이나 효과면에서 R Lipoic Acid가 10배 이상 월등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R Lipoic Acid를 섭취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Ι 항산화제 재생

알파 리포산이 가진 최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른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 비타민 C, 비타민 E 등 다른 항산화제를 계속 재생시켜 체내에서 효과를 증폭시켜준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일 간 건강, 뇌 건강, 체내 해독효과를 위해 글루타치온을 섭취하는 경우, 알파리포산까지 섭취하면 훨씬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경우, 특히 비타민C 메가도스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알파리 포산을 같이 섭취하면 훨씬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를 암 치료에 이용하는 것으로 유명한 미국의 Riordan Clinic이라는 곳이 있는데,  비타민C를 암 환자들에게 투여할 때 알파 리포산, 비타민B 12, 메틸 코발라민을 같이 투여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비타민C가 암세포에 대해 훨씬 더 큰 독성을 발휘해서 항암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항산화 효과를 내려면 알파 리포산을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다른 항산화제와 같이 섭취할 때 훨씬 더 상승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알파 리포산 부작용

알파 리포산의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가벼운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발진, 가려움 등이 있으며, 하루 2,400mg 까지 복용하는 데는 안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을 할 시에는 피가 굳고, 산화를 촉진해서 노화가 빨리 올 수 있으며, 간 효소를 변화 시켜 간과 유방 조직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린이, 임산부,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알파 리포산 섭취 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