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이석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리고, 이석증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석증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이석 치환술 등 치료방법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Ι 이석증이란?

이석증-전정기관 구조
출처 : 유투브 헬스조선

 

귀에는 우리 몸의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는데, 전정기관은 크게 반고리관과 이석 기관으로 나뉩니다. 반고리관은 회전감각을 담당합니다. 3차원적인 위치를 측정합니다. 이석 기관은 반고리관 바로 앞에 있는데, 작은 석회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석 기관은 몸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었을 때, 기울인 방향을 인지하여 줍니다.

 

이석 기관은 작은 칼슘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칼슘 조직이 제자리에 있어야 하나 제 자리에서 이탈하여 옆에 위치한 반고리관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를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으로는, 심한 어지럼증과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구토가 심하면 탈수가 유발된다고 합니다.

 

Ι 이석증 치료방법

 

 

아까 말씀드린 반고리관에서 , 반고리관은 크게 상반 고리관, 후반 고리관, 수평반고리관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위에 사진 참조) 그리고 이석증은 발생 위치에 따라서 치료법이 각각 다릅니다.

 

먼저, 후반고리관 이석증 치료하는 방법(에플리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석증 발생한 부분 기준으로 머리를 반대로 90도 돌립니다

  (e.x ; 왼쪽 귀에서 이석증 발생되면 오른쪽으로 90도 돌린다)

 

2. 후반고리관 이석이 아래로 이동하게 되고, 환자는 어지럼증 느끼고 안진(눈의 떨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안진과 어지럼증이 없어지게 되면 머리를 다시 반대쪽으로 90도 돌립니다.(e.x ; 아까 오른쪽으로 돌렸으니 다시 왼쪽으로 돌린다). 머리를 돌릴 때 같은 방향으로 돌아서 눕게 합니다.

 

4. 환자가 돌아누운 뒤 몸을 왼쪽으로 90도 더 꺾게 하여 안진과 어지럼증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5. 어지럼증이 사라지면 환자를 앉게 합니다. 앉으면 이석이 원래 자리로 복귀하게 되고 , 어지럼증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주면 됩니다.

 

6. 다시 환자를 눕히고, 환자의 머리를 처음 돌렸던 방향 45도로 돌려 침대에 눕힌 후 안진이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7. 안진이 남아 있다면, 1~6번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다음으로, 가쪽 반고리관(서로 직각을 이루어 배열된 세 개의 반고리관 가운데 가쪽에 있는 반고리관) 이석증 치료법입니다.

 

1. 이석증 발생한 부분 기준으로 머리를 반대로 90도 돌립니다

(e.x ; 왼쪽 귀에서 이석증 발생되면 오른쪽으로 90도 돌린다)

 

2. 안진과 어지럼증이 없어지게 되면 머리를 다시 반대쪽으로 90도 돌립니다.(e.x ; 아까 오른쪽으로 돌렸으니 다시 왼쪽으로 돌린다). 머리를 돌릴 때 같은 방향으로 돌아서 눕게 합니다.

 

3. 안진과 어지럼증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린 후 완전히 없어지면 엎드려 눕게 합니다. 

 

4. 환자를 이석증 발생한 귀 쪽 방향으로 돌아눕게 한 후(e.x; 왼쪽 귀에서 발생되었으면 왼쪽으로 돌아눕게 한다) 안진과 어지럼증이 없어질 때 까지 기다립니다.

 

5. 환자를 반듯하게 눕힙니다. (치료 끝)

 

6. 환자의 머리를 우측 · 좌측으로 돌린 후 안진이 발생되는지 확인합니다. 안진이 발생된다면 1~5번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석증 자가 치료법 등이 소개되고 있지만, 이석증은 발생한 부위에 따라 치료법이 상이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이석증 치료 후, 48시간 이내 재발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치료 후 머리를 세게 흔들거나 하지 마시고 이틀 정도 

목이 높은 베개를 배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치료 후 1년 이내 30~50% 재발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완치 후에도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독, 좋아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