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작까야입니다.

오랜만에 자격증 합격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19년도 필기까지 합격을 했던 위험물 산업기사입니다.

화학과 연관이 깊은 시험이라 비전공자이면서 문과 출신인 저로서는 참 힘들었던 시험입니다.

지금 실기 공부중인데 미쳐버리겠네요 ㅋㅋㅋ 그래도 꾹 인내하면서 열심히 공부하니까 필기까지는 합격했네요.

직장생활을 하면서까지 어떻게 합격을 했는지 다 말씀드릴테니까 어렵다고 포기하시는 분들은 없길 바래요!!!

그럼 지금부터 저만의 공부방법 및 꿀팁을 공개해드리겠습니다.

 

공부기간 : 3개월 / 1과목 :60점/ 2과목 : 75점/3과목: 85점/평균 :73점/응시횟수 : 1회

 

TIP 1. 유투브 EBS 화학강의를 들어라(원소 특징, 주기율표 모르는 분들)

 

화학 전공하신 분들은 주기율표 따위 그냥 보지도 않고 넘어가시겠지만, 저처럼 비전공자, 화학 기초가 없는 자들은 

막상 공부하려고 책 펼치면 뭐가 뭔지 모르는 외계어가 난무한 거 마냥 좌절에 빠져듭니다.

저는 위험물 산업기사 3과목 중에서 일반화학이 승부수라고 생각했습니다. 화재예방과 소방방법, 위험물 성질과 취급은

암기입니다. 그리고 이 두 과목은 점수밭입니다. 시험에 잘 나오는 파트와 내용이 거의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달달 외우기만

하면 단기간에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화학은 다릅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이해가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공부하기가 힘듭니다. 외운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닙니다.

따라서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 저는 유투브를 통해서 EBS 고등학교 일반 화학 강의를 들었습니다. 저는 주기율표 강의만 들었습니다. 각자의 학습능력의 차인데, 저는 문과 출신이라 화학 까막눈입니다. 원소의 특징이나 몰 수 구하기 등도 잘 몰랐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그러한 내용의 강의도 찾아보셔서 들어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저도 필기 공부할 때 교재를 구입해서 인강을 들었지만, 강의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간략하게 설명을 해서 주기율표 이해가 인강만으로는 부족했기 때문에 추가로 유투브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실제로 찾아서들었던 강의

제가 실제로 들었던 강의입니다. 선생님이 쉽고 재미있게 잘 가르쳐 주세요. 공부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시면 이 영상을 통해서

공부를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TIP 2. 주기율표 , 위험물 종류는 무조건 달달 외워라! 그래야 합격한다.

 

기본적으로 위험물 산업기사 합격의 핵심 포인트가 바로 기율표와 위험물 종류를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또 중요하기 때문이죠. 근데 사실 쉽지가 않습니다. 생소하고 , 막상 공부 다 하고 나면 까먹습니다.

주기율표를 공부하면 원자와 이온, 몰 등도 알아야하고, 위험물은 1~6류의 종류와 특징, 각각의 위험물과 특성까지 막상 접하고 나면

결코 쉬운 게 아닙니다. 게다가 주기율표를 모르면 화학반응식도 이해를 못합니다. 모른다고 외면할 수도 없습니다.

핵심 중의 핵심이기 때문이죠. 결국 외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주기율표는 1~20번까지, 위험물은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것을 중심으로 외우시면 됩니다. 저는 필기 공부할 당시 나합격이라는 교재를 가지고 공부했습니다.

 

나합격 교재

 

강의는 유투브에 등록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무료로 편안하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의 내용은 별로였지만, 교재 내용은 그런대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내용적으로 뭔가 살짝 아쉬운 구성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 특히 일반화학에서 그런 느낌을 좀 받은 걸로 봐선 아마 제가 비전공자라는 핸디캡이기 때문이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튼 주기율표 1~20번과 위험물 종류는 필기뿐만 아니라 실기 공부에서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니 반드시 꼭꼭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책은 위험물 종류를 쉽게 외우는 방법과 각각 위험물 특징에 대해 잘 기술되어 있습니다. 책 홍보를 하는 것은 아니구요 ㅎㅎ 반드시 이 두 파트는 씹어 먹으실 정도로 마스터 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TIP 3. 일반화학은 커트라인 통과 ,  화재예방과 소방방법, 위험물 성질과 취급은 고득점을 목표로!!

 

이 시험도 평균 60점, 과목당 40점 이상이면 합격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저처럼 화학에 어려움을 느끼신 분들은 일반화학에 목숨 걸 필요 없습니다. 주기율표와 이상기체 방정식 등을 공부하시고 어느정도 이해가 되시면 나머지 두 과목에서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도록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일반화학은 50점, 화재예방과 소방방법과 위험물 성질과 취급은 75점을 받는 것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위에서도 기술했듯이

일반화학을 제외하고는 암기 위주라서 (그것도 자주 출제가 되는 내용들 위주) 공부하기가 수월합니다.

각자의 학습능력의 차이가 있듯이 나름의 목표 점수를 세우시고 공부를 하시다 보면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을 겁니다.

 

TIP 4. 기출문제 필수로 풀어라!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지 감이 팍 온다.

 

 

제가 후기때마다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기출문제 푸는 건 필수이신 거 다들 아시죠? 아마 많은 분들이 당연히 이렇게 하고 계실거에요.

저도 이론을 한 3번 반복해서 봤는데도 시험에 대한 감이 안 오니까 이 자격증을 취득한 친구한테 물어보니 그냥 기출많이 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기출을 풀기 시작했는데 확실히 기출문제를 보고나면 시험에 대한 감과 남은 시험 기간에 대한 공부 방향에 대해 가닥이 잡힙니다.

8~9년치 기출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제 되었던 문제가 반복해서 출제가 되구요, 실제로 제가 시험을 쳤을 때 일반화학에서 출제된 문제가 5문제 정도 나와서 일반화학에서 의외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부터 기사 시험이 유형이 바뀜에 따라 신문제가 출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소 어려워질수도 있는데, 그래도 기본적인 내용과 문제 구성은 바뀌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후기와 노하우를 토대로 준비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