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5% 금리로 최대 10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희망대출 플러스가 1/24일(월)부터 시행된다고 합니다. 신용도에 따라 진행되는 이 희망대출 플러스는 총 8조 6천억 원의 규모로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제적 타격을 최소화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는데요, 소상공인 1·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 타 정책자금을 받은 경우에도 중복해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용도에 따른 각각의 대출 규모와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Ι 신용도에 따른 대출 규모 상이

중신용은 총 3조 8천억 원, 고신용은 총 4조 8천억 원의 규모로 운용되며,  중신용, 고신용으로 분류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신용자 : 개인신용평점(나이스평가정보 기준)이 745점 이상 919점 이하

고 신용자 : 개인신용평점(나이스평가정보 기준)이 920점 이상

 

중신용, 고 신용자 대출한도는 1천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대출기간이나 금리 등은 조금 내용이 다른데요,

먼저 중신용자의 경우 대출 기간이 5년입니다. 

대출금리의 경우 중신용자는 1년 차는 변동금리 1.0% 내외 적용, 2년 이후에는 *협약금리(**CD금리 + 1.7%)를 적용합니다.

***보증료의 경우 1년 차에는 전액 면제이고 2년 차부터 0.6%가 적용됩니다.

또한 신규 ****운전자금의 대출과 기존 대출 대환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대환대상 채무는 3개월 이상 경과 캐피털, 상호금융, 카드사 등에 신용대출로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고 신용자는 대출 기간이 1년이며, 대출금리는 고정금리 1.5%가 적용됩니다.

보증료는 면제이며, 역시 마찬가지로 신규 운전자금의 대출과 기존 대출 대환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환대상 채무는 신청은행의 기존 대출로 가능합니다.

 

◎용어설명

* 협약금리 : 2가지 이상의 금리상품이 결합된 금리
** CD금리 : 시장에서 양도가 가능한 정기예금증서인 CD에 대한 금리
*** 보증료 : 보증을 의뢰한 사람이 보증을 서는 사람에게 주는 돈
**** 운전자금 : 생산에 필요한 재료비, 인건비 등에 쓰이는 자금
***** 대환대상 채무 :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 이전에 대출이나 연체료 등에 지불하는 채무

 

 

위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조하세요.

 

 

출처 :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Ι 신청 전 확인 사항

저신용, 중신용, 고신용  중 1가지만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일상 회복 특별융자'를 지원받을 경우 추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항목은 지원 대상이 되지 않는 항목들이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국세 및 지방세 체납

· 금융기관 연체

· 휴 · 폐업 중인 사업체

· 보증(지역신보) · 대출(은행) 제한업종

 

 

Ι 신청방법

 

편리하고 신속하게 지원이 가능하도록 시중은행 앱으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도 가능하십니다. 

각 신용별로 비대면 가능 은행이 상이하니 아래 내용 확인 꼭 해주세요

 

중신용 : 국민 · 기업 · 농협 · 신한 · 우리 · 하나 · 경남 · 대구 · 부산 · 

고신용 : 국민(인터넷 가능) · 기업 · 농협 · 신한 · 우리 · 하나 · 경남 · 부산

 

 

또한 1/24(월)부터 2/11(금)까지는 대면 · 비대면 신청 모두 출생연도 끝자리 5부제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신청일자 1/24(월),2/7(월) 1/25(화),2/8(화) 1/26(수),2/9(수) 1/27(목),2/10(목) 1/28(금),2/11(금)
출생연도 끝자리 1 · 6 2 · 7 3 · 8 4 · 9 5 · 0

 

다음과 같은 경우는 직접 창구를 방문해야 합니다.

 

· 대환자금 신청

· 운전자금을 신청하는 법인사업자

· 공동대표인 경우

· 비대면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은행

 (고신용 : SC제일, 수협, 광주, 대구, 제주, 전북)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